UPDATED. 2024-03-28 11:51 (목)
[커버스토리2] 귀농,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성공한다
상태바
[커버스토리2] 귀농,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성공한다
  • 박지연 기자
  • 승인 2022.05.3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AT(농수산유통공사)센터에서 열린 ‘삼척시 찾아가는 귀농귀촌 설명회’ 모습. 제공=삼척시공동체종합지원센터

지난달 둘째주 토요일 서울 AT(농수산유통공사)센터에서는 ‘삼척시 찾아가는 귀농귀촌 설명회’가 열렸다. 약 서른명 정도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팜과 치유농업 등 최신 귀농 트렌드 소개에 이어 삼척시 귀농귀촌 제도를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참석자들의 연령은 젊은층부터 노령층까지 다양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60대 남성은 “나이가 있어 농사를 짓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며 “농촌 한 달살기 프로그램에 참석한 후에 귀촌할 곳을 선택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발표 이후에는 참석자의 질의가 이어졌다. 빈집 등 주거와 관련한 질문이었다. 기본적으로 생활인프라가 불편하다는 것 외에 귀농귀촌 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 이른바 원주민의 ‘텃세’일까. 

삼척시공동체종합지원센터의 김희숙 귀농귀촌운영팀장은 “원주민과의 갈등보다 농업으로 충분한 수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더 어렵다”고 말했다. 귀농과 귀촌의 경우가 조금 다를 수 있는데 귀농의 경우 직업을 바꾼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익이 나지 않으며 생활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귀농과 귀촌을 묶어서 언급하곤 하지만 귀농과 귀촌은 이주의 목적이 다르고 그에 따른 필요도 다르다. 직장 변경이나 정서적인 만족을 찾아 선택한 귀촌보다는 귀농의 어려움이 더 클 수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소득부족이다. 

농가 평균소득 4776만원?
실제 연소득 1000만원대

우리나라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은 얼마나 될까. 현재 우리나라 농가의 연평균 소득은 공식적으로 4776만원(2021년)이다. 전년과 비교해 6% 정도 증가했다. 지난 2016년 3720만원과 비교하면 5년새 1056만원(28%)이 증가한 수치다.

숫자만 놓고 보면 소득이 크게 증가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 통계치를 놓고 현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무엇보다 전체 농가의 20%를 차지하는 1인 가구의 농가 소득을 뺀 통계치여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1인 가구의 농가소득은 2019년 기준 1557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더구나 농가소득이 곧 순이익을 뜻하진 않는다. 농가지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농업 1인 가구 평균 순이익은 연 1000만원 남짓이다. 

물론 지역별, 작물별로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귀농가구의 작물 재배면적이 대부분 0.5ha 미만(약 1500평)이고 영농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귀농인의 소득이 결코 높지 않으리란 점은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실제 귀농인 대다수가 귀농 직후 소득수준이 낮아지고 귀농 이전 소득을 회복하는 데까지는 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득부족은 귀농 실패로 연결되기도 한다. 직업의 내용이나 수익적인 측면에서 기대했던 것과 다르거나, 만족도가 떨어지면 이는 농촌사회 적응에도 걸림돌로 작용해 귀농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현재도 귀농가구의 절반 이상은 농업 이외의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겸업농’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귀농을 계획하는 경우라면 전략적인 접근이 필수다. 류가현 농산업벤처스 이사는 ‘소규모 스마트팜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 발표 마무리에서 “자신이 가진 비용으로 농촌에 어떻게 진입할지 구체적인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어떤 작물을 키울지와 더불어 지역에서 그 작물을 어떻게 유통할 것인지 고민해야 실패가 적다”고 조언했다. 

소득 증가가 더딘 이유도 지역 내 유통 및 생산체계 진입에 실패하거나 미흡해서란 분석이다. 귀농인의 대부분은 주변 지인을 통해 영농활동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역 농협에 조합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귀농인의 경우에는 영농기술, 자금, 경험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정부의 지원책도 유통 등 판로지원에 좀 더 집중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는 ‘귀농귀촌인의 체계적인 사전준비와 안정적 정착지원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 따라 농협 내 ‘영농 네비게이터’ 운영 및 정착 초기 귀농인에게 판로·경영·비품구입 등 영농 전반에 대한 1대1 컨설팅 제공키로 했다. 또 조합원으로 가입한 귀농인에게는 농협 인프라(하나로마트 등)를 통한 판로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혀 앞으로의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팜이란, ICT 기술을 활용해 비닐하우스, 유리온실, 축사 등을 원격, 자동으로 조작해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 관리하는 농장을 뜻한다. PC나 모바일을 이용해 온실의 온도·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창문 개폐, 영양분 공급한다. 과거 토지, 노동, 자본, 기술이 결합된 ‘과학 영농’이 강조됐다면 지금은 시설과 장비에 데이터와 센서 등이 결합된 형태가 미래 농업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기대를 알아야 실패가 적다
나아가 전문가들은 개인별 귀농귀촌 동기에 따라 농촌사회의 적응도가 달라진다는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별 기대수준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대하는 분야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적합한 지역 추천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구체적으로 귀농인을 돕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정성지·마상진, ‘귀농귀촌인의 농촌사회 적응, 무엇이 결정하는가’, 2021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다양한 동기로 귀농귀촌을 선택하는 만큼 귀농귀촌인의 개별적인 경제적/비경제적 가치에 관한 생각과 상황적 여건이 농촌사회 정착과 적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이는 귀농인 스스로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알아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특히 아직 귀농귀촌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한 달 살기’ 프로그램이나 팸투어를 통해 직접 체험을 해보는 것이 좋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선보인 해당 프로그램의 결과가 좋아 올해 ‘한 달 살기’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울과 수도권 등에서 열리는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석해 지자체 관계자와 직접 만나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귀농귀촌에 따른 지원금 종류와 액수는 지자체마다 다르다. 교육이나 지원 프로그램도 상이하다. 농림축산부에서 운영하는 ‘귀농귀촌종합센터’ 사이트에서 지원제도를 확인하고, 지자체에 직접 문의해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박지연 기자 yeon7201@gmil.com

 →[커버스토리1] 지금 어디 살고 계신가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